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FASHION

FASHION
WWD Korea - Editor's Letter:
마무리가 아닌 '시작'이라 확신하자
2020-12-01Youngha Kim

©WWD Korea

 

(SEOUL) 2020년을 한 마디로 정의내릴 수 있을까. 

할 수 있는것과 할 수 없는 것을 규정지을 수 밖에 없던 1년이었다. 한 해의 농사를 이미 연초에 포기해야만 했고, 문제의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도 알 수 없었으며 한편으로는 '비대면 속 활성화'와 같은 설명이 어려운 신조어를 끊임없이 잉태했던 2020년이었다.

패션업계와 뷰티 산업군 등은 여전히 새로운 관점을 찾아나섰고 그 결과, 놀라운 인사이트를 수집하기도 했다. 디지털 접점이 용이한 상황에 이탈하는 사람들의 발길을 돌리는데에 어느 정도 성공하기도 했고, 속도감이 늦은 특이점은 불편이 아닌 생존을 위한 기다림 정도로 정리되곤 했다.

새로운 패러다임은 곧 색다른 비즈니스를 낳는다. 사람과 사람간의 비즈니스를 위해 화상 통화 체계가 이전보다 더 보편적인 형태가 되었고, 보안과 안전 및 보건이 의무사항이 되며 불필요한 형식이 생략되기도 했다.

  • wwd 게시판/기사 중간 배너

유통과 물류에도 점점 AI가 기본으로 탑재되어 AR, VR 기술 개발 및 실시간 데이터 콘텐츠가 어느 범위까지 혁신성을 갖고 발전되는지 주시되고 있다. 앞서 말한 부분들은 이 어려운 시기에 불굴의 의지를 가진 수많은 이들이 끝없이 도전하며 희생함에 대한 증거이기도 하다. 


오프라인 런웨이를 못한다면 대안이 뭔지에 대한 고민, 국가간 이동에 제한이 걸린 경우 소싱 및 생산재 수급을 어떻게 할 지 등의 생각들이 모여 시간이 걸리더라도 미래지향적으로 풀어내왔던 올해 였다. 어쩌면 2020년 거의 대부분의 문제해결 과정을 목격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향후 2021년 또한, 미리 내다보고 준비한 이들만이 변화를 주도할 것이다. 



©WWD Korea 


팬데믹은 분명 위기였다. 


대응하고 대비할 전략이 없었던 것도 아니었다. 허나, 다양한 관점에서의 다채로운 방법은 결국 모두 정답이었을지도. 우리 인간의 방어 생존 회로인 '불안감' 내지는 '염려'가 극단적으로 작동되지는 않았었나 돌아본다. 적절한 대책 수립은 당연하지만, 이 위기를 우리는 반드시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WWD코리아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해 각 부문에 랭크된 2020년의 주요 이슈를 정리해보았다. 다분히 WWD코리아의 기준에서 선별했다. 부디 2021년 1월 Editor's Letter는 가벼운 마음, 밝은 분위기에서 써내려나가길 바란다.



올해의 이슈 

단연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 락다운, 격리.. 

하지만 이 와중에도 위대한 인류는 혁신과 창의를 위해 고군분투했다. 그리고 계속 이어질 그것이 바로 '지속가능성'이다. 


올해의 쇼

파리 외곽 밀밭에서 펼쳐졌던 자크뮈스 2021 SS


올해의 브랜드

J.W.앤더슨


올해의 재기

질 샌더(Jil Sander)


올해의 컬렉션

로에베(LOEWE)


올해의 디자이너

킴 존스(Kim Jones) 


올해의 듀오 플레이

Raf Simons & Miuccia Prada 등


올해의 트리뷰트

다카다 겐조(Takada Kenzo)


올해의 럭셔리 CEO

디에고 델라 발레(Diego Della Valle), TODS Group


올해의 뷰티 CEO

장 폴 아공(Jean-Paul Agon), L’Oréal


올해의 Young CEO

에이드리언 청(Adrian Cheng), K11


올해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알레산드로 미켈레(Alessandro Michele), GUCCI


올해의 혁신 스토어

버버리 AR Pop-up, 상하이


올해의 리테일 이슈

VF코퍼레이션의 슈프림(Supreme) 인수


올해의 분쟁

티파니의 LVMH 고소


올해의 패션 필름

펜디(Fendi) '아니마 문디(Anima Mundi)'


올해의 협업

토모 고이즈미(Koizumi Tomo) x 에밀리오 푸치(Emilio Pucci) 2021 Spring 캡슐 컬렉션


올해의 뷰티

에스티로더(Estée Lauder Cos. Inc.)

<WWD KOREA>가 제공하는 기사, 사진, 그래픽 이미지, 영상물 등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 등 관련 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WWD KOREA>의 콘텐츠를 사전 허락 없이 무단 복사하거나 개작, 전재, 배포, 판매할 경우 민·형사상의 책임이 따를 수 있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WWD KOREA> 콘텐츠 사용에 관련된 문의는 전화(02-555-8825) 또는 이메일(info@wwdkorea.com)로 하시기 바랍니다.

WWD KOREA 유료 구독을 통해 모든 기사를 확인하세요

WWD KOREA 회원가입을 통해 모든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 marc jacobs
  • diane von furstenbe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