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BEAUTY

BEAUTY
중국 이커머스의 호황
스킨케어 세트의 인기가 늘고 있다
2020-11-03Allison Collins

Shutterstock / William Potter 


중국 광군제가 다가오며 프레스티지 뷰티 제품의 이커머스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 NPD그룹에 따르면, 8월 중국 내 이커머스 매출은 7억1천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61% 증가했다. 


특히 스킨케어 부문의 8월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71% 증가했으며, 프레스티지 뷰티 소비자들의 59%가 온라인을 통해 제품을 구입했다고 NPD그룹은 전했다. 스킨케어 세트와 키트가 인기를 끌며 매출의 34%를 견인했다. NPD는 세트 제품이 다른 나라에서는 좋은 성적을 거두지 못하는 경향이 있으나, 중국 내 인기는 브랜드들이 중국 전용 세트와 키트를 출시하는 것을 통해 입증된다고 언급했다. 

  • WWD Summit

NPD는 또한 페이스 크림이 스킨케어 부문에서 두 번째로 큰 서브 카테고리로 8월 전년 동기 대비 70% 성장했다고 밝혔다. 이 기간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전체 페이스 크림 제품 중 16%가 임상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NPD그룹 아시아 태평양 전무 이사 ‘스탠리 키(Stanley Kee)’는 “미국 내 스킨케어 카테고리는 메이크업 카테고리만큼 크며, 프랑스에선 향수가 다른 카테고리보다 우수한 성적을 보여주고 있지만 중국 내에선 스킨케어가 단연 가장 큰 카테고리로 중국 내 프레스티지 뷰티 소비자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고 전했다. 


그는 “소비자들은 올해 그들의 스킨케어 루틴을 변화시켰고, 집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동안 셀프케어에 집중했다. 그리고 많은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 중 다수는 중국에서의 생활이 정상화됨에 따라 그들의 루틴을 유지할 것으로 보이며, 스킨케어 카테고리의 판매 가속도를 유지하는데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NPD에 따르면, 성장을 추구하는 크고 작은 뷰티 기업들의 주요 동력이 되는 중국 내 온라인 판매가 증가한다고 한다. 


예로, 지난 6월 중국 내 이커머스 매출은 13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87% 증가했다고 NPD는 밝혔다. 이러한 급증은 중국의 대규모 이커머스 프로모션 이벤트 ‘618 쇼핑 페스티벌(618 Shopping Festival)’에 의해 추진되었다. 올해는 작년에 비해 2배 이상 많은 브랜드 수인 10만 개에 가까운 이들이 1천만 개에 달하는 제품으로 참여했다.


모든 카테고리는 이 프로모션으로 인해 성장세를 보였다. NPD는 스킨케어 매출이 98%로 두 배 가량 증가한 4억 8천9백만 달러, 메이크업 매출은 58% 증가한 1억 2백만 달러, 향수는 61% 증가한 2천백만 달러, 헤어케어는 126% 증가한 천6백만 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티몰(Tmall)과 징동닷컴(JD.com)은 중국에서 온라인 뷰티 판매를 주도, NPD 자료에 따르면 6월 티몰의 프레스티지 뷰티 판매 성장률은 90%, 징동은 74% 증가했다. 


소셜커머스 또한 큰 원동력이 되었다. NPD 그룹 상하이 본사의 이커머스 커머셜 리드 사무엘 얀(Samuel Yan)은 과거 WWD와의 인터뷰를 통해 “올해 갑자기 라이브 스트리밍 매출이 증가해서, 소셜 커머스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졌다. 위챗 미니 프로그램(WeChat Mini Programs)도 브랜드 판매를 위한 중요한 플랫폼이 되고 있다”고 전했다. 


스탠리는 NPD의 중국 소비자 정서 조사에서 26%의 중국 소비자들이 온라인에서만 제품을 구매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11월에 진행되는 또 다른 온라인 페스티벌 더블 11(Double 11)의 매출이 올해 중국의 기록적인 매출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WWD KOREA>가 제공하는 기사, 사진, 그래픽 이미지, 영상물 등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 등 관련 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WWD KOREA>의 콘텐츠를 사전 허락 없이 무단 복사하거나 개작, 전재, 배포, 판매할 경우 민·형사상의 책임이 따를 수 있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WWD KOREA> 콘텐츠 사용에 관련된 문의는 전화(02-555-8825) 또는 이메일(info@wwdkorea.com)로 하시기 바랍니다.

WWD KOREA 유료 구독을 통해 모든 기사를 확인하세요

WWD KOREA 회원가입을 통해 모든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 WWD Sum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