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PEOPLE

PEOPLE
WWD KOREA EXCLUSIVE: 스텔라의 알파벳
스텔라 매카트니가 예술세계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 브랜드의
2020-10-06Joyce Chin

스텔라 매카트니 / ©Courtesy of Stella McCartney 


‘S’는 ‘스텔라(Stella)’를 뜻한다. ‘S’는 또한 '지속 가능성(Sustainability)'과 브랜드의 정신을 간결하게 설명하기도한다. 

지난 두 번의 (정상적인) 런웨이 시즌 동안, 파리에서 열린 스텔라 매카트니 쇼의 게스트들은 전통적인 쇼 노트(원단과 실루엣에 대한 간결한 설명한) 그리고 브랜드의 정신과 환경 이니셔티브를 설명하는 ‘에코 팩트 시트(Eco Fact Sheet)’를 발견했을 것이다. 

이제 스텔라 매카트니는 그 정신을 ‘A to Z’ 프로젝트로 진화시켰는데, 말 그대로 회사의 DNA와 비전을 스물여섯 개의 알파벳으로 발표했다. 이것은 미래를 위한 유동적인 로드맵을 제안하는 ‘알파벳화된 매니페스토(alphabetized manifesto)’이며, 브랜드의 자세를 나타낸다. 향후, 매카트니는 이 비전을 진화시킨다는 각오를 밝혔다. 

▲ S for Sustainability by Hajime Sorayama / ©Courtesy of Stella McCartney 

매카트니는 알파벳 아이디어가 락다운 초기에 떠올랐다고 말했다. 그녀는 "정말로 무엇이 중요한지 잠시 멈추고 성찰하는 시간을 가졌다. 나는 우리가 패션에 대해 사랑하고 알고 믿는 것을 알파벳으로 표현했다”고 말했다. 

2021년 봄/여름의 기성복 컬렉션을 시작으로 소재의 조달 방법, 의류의 생산 방법, 커뮤니케이션 방법 등, 향후 수년간의 회사 운영 방식에 영향을 끼칠 것이다. A부터 Z까지 스물여섯 개의 알파벳은 각기 다른 글로벌 아티스트에 의해 시각적인 대화로 의인화되었다. 그것은 그들의 독특한 비전과 브랜드의 사고방식과 미의식, 패션 업계에 양심을 가져오는 대담한 사명과의 창조적인 교류의 결과물이다. 

▲ T for Timeless by William Eggleston / ©Courtesy of Stella McCartney 

지난 10월 2일부터 매카트니는 인스타그램에 하루에 하나씩 ‘S-T-E-L-L-A’ 알파벳에 대한 포스팅을 개시하고 있다. 

S: Sustainability (지속가능성)

T: Timeless (세월이 흘러도 변치 않는)

E: Effortless(힘이 들지 않는)

L: Linda(린다, 매카트니의 어머니 이름)

A: Accountable(책임이 있는)

  • wwd 게시판/기사 중간 배너

매카트니는 2021년 여름 컬렉션을 공개하는 10월 8일부터 나머지 알파벳을 공개할 예정이다. (그녀는 이번 런웨이 시즌을 ‘여름’ 이라고 부른다)

매카트니는 환경주의자일 뿐만 아니라 업계에서 가장 유명한 윤리적인 패션 디자이너이다. 그녀는 또한 소통하는 시각적 이미지의 힘을 믿는 창조자이다. 결국 시각적 의사소통은 패션 디자이너로서 그녀의 직업이며, 그녀의 많은 예술업계 동료들의 직업이기도 하다. 전 세계 22명의 유명 아티스트를 포함한 신인 아티스트가 A to Z 프로젝트를 위한 알파벳을 디자인했다. 네 개의 알파벳은 기존에 존재했던 작품이었다. 스텔라(Stella)의 다섯 가지 알파벳을 만든 아티스트는 일본 작가 소라야마 하지메(Hajime Sorayama)를 비롯해 윌리엄 이글스턴(William Eggleston), 신디 셔먼(Cindy Sherman), 린다 매카트니(Linda McCartney) 그리고 라시드 존슨(Rashid Johnson) 이다. 


▲ L for Linday by Linda McCartney
/ ©Courtesy of Stella McCartney 

‘L’은 두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첫 번째 ‘린다(Linda)’. 디자이너의 돌아가신 어머니(린다 매카트니)를 뜻하고, 두 번째는 ‘사랑(Love)’을 뜻한다. 매니페스토는 스텔라 매카트니 브랜드 아이덴티티로 합쳐진 다양한 힘, 영감, 목표, 패션 코드를 강조한다. 환경의식과 잔인함이 없는 패션의 본질적인 신조는 린다와 폴 매카트니가 옹호하고 아이들을 키운 변함없는 가치에 뿌리를 두고 있다.

영원히 그리고 소중히 간직할 수 있는 가장 바람직하고 지속 가능한 패션을 생산하면서, 우리의 가치, 우리가 하는 일, 나아가고자 하는 곳에 우리 스스로 책임감을 갖게 하기 위한 가이드를 알파벳으로 표현했다. 그것은 우리의 환경 의식, 우리가 배운 모든 것, 우리가 만들어 낸 파트너십과 변화, 그리고 우리가 계속 추구하고 있는 모든 것을 반영한다"고 스텔라 매카트니는 말한다. 

그녀는 스스로를 꾸미려는 인간의 욕구는 타고난 것이며, 특히 오랫동안 지속 가능한 아름다움을 갈망하고 구매하는 것은 괜찮다고 주장해왔다.  ‘T’는 ‘세월이 흘러도 변치 않음’을 뜻한다. 사람들은 환경을 존중하고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소비할 수 있다. 매카트니는 작년 4월 WWD와의 인터뷰에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더 나은 방법으로 소비하는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2021년은 스텔라 매카트니 브랜드의 20주년이다. A to Z 개념은 매카트니의 가치관과 주도 방향,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논하는 진보적인 비주얼 스토리이다. 매카트니는 성명서에서 이 프로젝트를 앞으로도 계속 진화할 ‘진보적인 시각적 서술’로 보고, 앞으로 몇 년 동안 자신의 관점과 회사의 활동을 알릴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2021년 봄/여름 컬렉션에는 “제로 웨이스트 개념의 한정 아이템이 등장할 예정이다. 재활용 소재의 사용을 늘려 원료의 사용을 최소화한 순환형 솔루션을 추진하는 동시에, 브랜드의 아이코닉한 아이템을 활용했다. 사람들을 끌어 당기는 세련된 매력에 더욱 초점을 맞추고 자신감 넘치는 여성스러움을 대담하게 표현했다"고 설명했다.

매카트니는 지난 4월,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 대해 언급했었다. 그녀는 "나는 항상 정말 어려운 딜레마를 겪어왔다"면서 "내가 일을 신중하고 윤리적으로 그리고 환경적으로 한다면 그것은 성공적인 사업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인가? 그러나 지금은 어느 때보다 내 비즈니스 모델이 더 많은 사람들의 비즈니스 모델이 되어야 한다고 확신한다"고 말하며, 다른 패션 디자이너 및 브랜드에게 모범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사람들에게 좀 더 의식적인 방법으로 상업을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S'는 자신의 가치에 맞는 'Staying True(진실함)'를 위한 것으로 스텔라 매카트니 브랜드의 핵심 가치이다. 


A to Z 캠페인에 참여한 아티스트: 


A is for Accountable - 책임있는 (라시드 존슨, Rashid Johnson, American)

B is for British - 영국 (피터 블레이크, Peter Blake, British)

C is for Conscious - 의식있는 (샹탈 조페, Chantal Joffe, American/British)

D is for Desire - 욕구 (에르테, Erté, Russian/French) 

E is for Effortless - 힘이 들지 않는 (신디 셔먼, Cindy Sherman, American)

F is for Falabella - 파라벨라 (로렌조 비투리, Lorenzo Vitturi, Italian)

G is for Grateful - 감사 (조지 콘도, George Condo, American)

H is for Humour - 휴머 (알렉스 이스라엘, Alex Israel, American)

I is for Intimacy - 친밀함 (우르스 피셔, Urs Fischer, Swiss)

J is for Joy - 행복 (후 지챠오, Hou Zichao, Chinese)

K is for Kind - 친절한 (제프 쿤스, Jeff Koons, American)

L is for Linda - 린다 (린다 매카트니, Linda McCartney, American)

M is for Mindful - 의식하는 (머트 + 마커스, Mert + Marcus, Turkish and Welsh)

N is for Nature - 자연 (라일라 아주, Lila Azeu, French)  

O is for Organic - 유기농 (올라퍼 엘리아슨, Olafur Eliasson, Danish/Icelandic)

P is for Progressive - 진보적인 (JR, French) 

Q is for Question - 질문 (리차드 아도프, Richard Ardagh, British)

R is for Repurpose - 다른 목적에 맞게 만들다 (태린 사이먼, Taryn Simon, American)

S is for Sustainability - 지속가능한 (하지메 소라야마, Hajime Sorayama, Japanese)

T is for Timeless - 시간이 흘러도 변치 않는 (윌리엄 이글스턴, William Eggleston, American)

U is for Utility - 유용성 (에밀리 프리아와 파올로 악시오리, Emilie Pria and Paulo Accioly, French and Brazilian)

V is for Vegan - 채식 (윌 스위니, Will Sweeney, British)

W is for Womanhood - 여성스러움 (샘 타일러-존슨, Sam Taylor-Johnson, British)

X is for Kiss - 키스 (에드 루샤, Ed Ruscha, American)

Y is for Youth - 젊음 (저메인 프란시스, Jermaine Francis, British)

Z is for Zero Waste - 제로 웨이스트 (조아나 바스코네스, Joanna Vasconselos, Portuguese)

<WWD KOREA>가 제공하는 기사, 사진, 그래픽 이미지, 영상물 등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 등 관련 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WWD KOREA>의 콘텐츠를 사전 허락 없이 무단 복사하거나 개작, 전재, 배포, 판매할 경우 민·형사상의 책임이 따를 수 있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WWD KOREA> 콘텐츠 사용에 관련된 문의는 전화(02-555-8825) 또는 이메일(info@wwdkorea.com)로 하시기 바랍니다.

WWD KOREA 유료 구독을 통해 모든 기사를 확인하세요

WWD KOREA 회원가입을 통해 모든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 marc jacobs
  • diane von furstenberg
  • michael kors